2024년 10월 10일 주행하던 테슬라 차량이 가벽을 들이 박고 화재가 발생했습니다. 빠르게 발화하여 화재가 발생했고 운전자가 앞자리도 아니고 뒷자리에서 숨진 채 발견되었다고 합니다. 테슬라 문여는법을 알았다면 달라졌을까요?
이를 두고 앞자리에서 문을 열지 못해 뒷자석으로 이동한 상황일거라 추측하고 있습니다.
테슬라가 전기차라 전력이 끊기면 꼼짝없이 갇혀 버린다고 알고 있는 분들이 많은데, 오늘 글에서 테슬라 비상시 문여는 방법, 탈출방법, 수동으로 여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테슬라 문여는법 모델별로
테슬라 차량은 전기차 특성상 대부분 전자식 도어를 사용합니다. 하지만 배터리가 방전되거나 전력이 차단되는 사고 발생시 수동으로 문을 여는 방법을 가지고 있습니다. 모델명 별로 알아볼테니 참고하셔서 테슬라 차주분들이나 차주 가족들이 모두 알고 있도록 합시다.
1열 좌석 테슬라 전 차종 적용
운전석이나 조소석에 해당하는 1열의 경우 전력이 차단되어 수동으로 문을 열기위해서는, 창문 스위치 앞 수동 도어 해제 장치를 화상표 방향을 당겨 문을 열어야 합니다.
이는 모델 3, 모델 Y, 모델 S, 모델 X 국내에 판매하는 모든 테슬라에 적용됩니다.
그러니 꼭 비상 상황시 수동으로 테슬라 문 여는 방법을 아시는게 중요합니다.
다만, 이는 비상 상황이나 사고시 사용하는 걸 추천합니다. 평소에 열 경우 창문이 깨질 수 있다고 하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테슬라 문여는법 잘 알아두세요!
2열 문 여는 방법
테슬라 모델 S
모델 S 차량에서 전력이 끊긴 예외적인 상황에서 후면 문을 열려면 뒷좌석 아래쪽 카펫의 가장자리를 뒤로 접어 기계식 해제 케이블을 보이게 합니다. 그 뒤 기계식 해제 케이블을 차량 중앙부를 향해 당겨줍니다.
테슬라 모델 X
모델 X 차량에 전력이 공급되지 않는 사고 발생 시 팔콘윙 도어를 열기 위해서는 도어 스피커 그릴을 조십스럽게 제거하고 기계식 해제 케이블을 아래로 당긴 후 차량 전방을 향해 이동 시켜야 합니다.
래치가 해제된 후 도어를 수동으로 들어 올리시면 됩니다.
테슬라 모델 3 하이랜드
- 후면 도어 포켓 하단 해제 커버 전면에 슬롯이 하나 있습니다.
- 그 술롯에 손가락을 넣고 들어 올려 커버를 제껴줍니다.
- 기계식 해제 케이블을 앞으로 당겨줍니다.
- 문 오픈
테슬라 모델 Y
- 차량 후면 도어 포켓 바닥 매트를 들어올립니다.
- 빨간색 탭을 당겨 접근 도어를 뺍니다.
- 기계식 해제 케이블을 앞으로 당겨줍니다.
- 문 오픈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모델 Y 차량은 후면 도어를 위한 수동 해제 장치가 모든 차량에 장착되어 있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꼭 모델 Y 차주 분들은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테슬라 화재 발생시 사망사고가 많은 이유
테슬라와 같은 전기차에서 화재가 발생할 때 탈출하지 못해 사망하는 사고가 보고된 것은 분명히 우려할 만한 문제입니다.
특히 전자식 도어나 창문 시스템이 화재나 사고 시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승객들이 탈출할 방법을 찾기 어렵다는 점에서 큰 안전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몇 가지 생각해볼 수 있는 점이 있습니다:
전자식 도어의 의존성 문제
테슬라와 같은 전기차는 대부분 전자식 도어를 사용해 개방됩니다. 이는 기술적으로는 편리하지만, 사고나 화재 시 전자 시스템이 고장나면 탈출이 어려워질 수 있다는 리스크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수동 도어 개방 장치나 비상 탈출 경로가 더 명확히 안내되고, 운전자와 승객들이 쉽게 이를 인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비상 상황에 대한 대응책 필요성
모든 차량은 비상 상황에서의 탈출 방법이 필수적입니다. 하지만 전기차는 내연기관차와는 다른 특성 때문에, 특히 화재 발생 시 더 빠르게 고열을 발생시키는 경우가 있습니다.
차량 제조사들은 이를 고려한 추가적인 비상 대비책을 마련해야 하며, 사용자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비상 탈출 메커니즘이 더 강조되어야 합니다.
배터리 화재의 특수성
전기차 화재는 리튬이온 배터리에서 발생하는데, 이는 매우 빠르게 고열을 발생시키고 진압도 쉽지 않습니다. 테슬라를 비롯한 전기차 제조사들은 화재에 대한 대응책을 강화하고, 배터리 시스템의 안전성을 높이기 위한 연구와 개발을 지속해야 합니다.
소비자 교육의 필요성
전기차를 운전하는 사람들에게 비상 상황에서의 대처법을 충분히 교육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동 도어 개방 장치의 위치나 사용법을 쉽게 알 수 있도록 하고, 차량 구매 시 이러한 정보를 강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결론
테슬라 1열은 문여는 방법이 직관적이라 바로 사용할 수 있겠지만, 뒷좌석은 가족이나 어린아이들 때문에 수동으로 문여는 방법이 복잡해 보입니다. 그렇지만 반드시 테슬라 차주분과 차주 가족들은 반드시 수동으로 문여는 방법을 숙지 하고 계시길 바랍니다.
어제 사고에서 앞좌석에서 문을 열지 못해 뒷좌석으로 갔지만, 그 긴박한 상황에서 수동으로 문을 여는 방법을 알 수 있었을까요? 얼마나 무서웠을지 가늠이 가질 않습니다.
그래도 사고가 언제 발생할지 모르기에 반드시 테슬라 수동으로 문여는 방법을 꼭 아셔야 안타까운 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이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는 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